주방청소는 정말 매일 해도 표가 안나는 곳이라 정말 하루 이틀 청소를 소홀히 하다 보면 어느샌가 손을 쓸 수 없는 만큼 더러워지기 십상입니다, 이때 필요한 세제와 같이 혹은 단독으로 사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보다 빨리 깨끗해지게 도와주는 제품이 있는데 그게 바로 구연산, 과탄산, 베이킹소다, 식초입니다, 이 제품들을 어떻게 활용할지 같이 알아볼까요
과탄산
먼저 과탄산은 염기성이라서 산성인 구연산과 함께 사용하면 유해가스 발생 가능성도 있고 효과도 떨어진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과탄산으로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는 건 까맣게 탄 냄비 복구와 또 표백효과가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 요리 중 시간이 오버되거나 깜빡하는 경우 다들 한 번씩 있으실 텐데 이때 까맣게 타버린 냄비 때문에 철 수세미, 초록색수세미등 다들 사용해 보셨을 텐데, 의외로 간단히 과탄산으로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물을 탄부분이 잠길 만큼 넣고 과탄산 한 스푼정도 넣고 끓여주세요, 밥숟가락 1스푼정 도면 됩니다, 그리고 후드를 작동시키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1-2분 정도 더 끓여주시면 물색이 탄 것들이 녹아서 갈색으로 변해있을 거예요, 탄 상태에 따라 다 녹기도 좀 붙어 있기도 할 텐데 이때 나무주걱 같은 걸로 살살 밀어서 붙어있는 것들을 띄어주고 그대로 식힌 후에 물 버리고 평소 사용하는 주방세제에 수세미로 닦아주면 깨끗해집니다.
2번째 표백효과인데요, 먼저 과탄산을 녹이기 위해서 아무래도 찬물보다 따뜻한 물을 사용하는 게 좋은데요 따뜻한 정도면 되니까 굳이 끓일 필요는 없습니다. 피나 녹물 같은 게 묻었을 경우 아니면 흰 티셔츠가 누렇게 된 경우에 과탄산으로 애벌빨래를 해주는데 양은 우리 세면대나 세숫대야정도의 물양에 3-4스푼 정도 넣어서 녹인 물에 넣어두면 표백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연산
구연산은 과일에 들어있는 천연성분으로 얼룩제거나 탈취효과도 크고 산성이라서 스테인리스 냄비에 남아있는 연마제 제거, 혹은 녹슨 프라이팬을 닦을 때도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가장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건 탈취효과인 것 같아요, 흔히 생선요리를 하고 난 후 사용한 모든 도구에 남아있는 냄새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냅니다, 또 세척하기 어려운 전기포트도 구연산으로 쉽게 물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 500ML 정도에 구연산 1스푼을 넣고 전기포트케플에 넣고 끓여주면 물때를 없앨 수 있고 모든 주방 도구도 이 희석한 물을 뿌려주면 생선비린내도 없애줍니다.
또 땀냄새가 심하게 나는 옷이라던지 잘 못 말려서 꿉꿉한 냄새가 남아있는 빨래에도 이 비율로 희석한 물에 넣어서 조물조물한 후 세탁하시면 쉰내도 제거할 수 있어요.
구연산은 산성이라서 우리가 보지 못하는 배관에 남아있는 찌꺼기들도 녹여주고 화장실 타일의 물 때나 변기 청소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으니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베이킹소다
일반 가정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천연세제인데요, 약알카리성으로 식소다라고도 중조라고도 불립니다.
과탄산보다는 효과는 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청소에는 좋은 것 같아요 탈취효과도 있어서 1회용 티팩을 사서 그 안에 넣고 신발장에 넣어두면 장마철이나 여름에 꿉꿉한 냄새를 많이 잡아줍니다, 그리고 늘 사용하는 나무 도마 역시 베이킹소다로 닦아주면 남아있던 냄새도 잡을 수 있어요. 까맣게 탄 냄비도 좀 가벼운 정도라면 베이킹 소다를 뿌려두고 난 후 수세미로 닦아주면 일반 세제보다는 훨씬 제거하기 쉬워집니다.
하지만 베이킹소다는 입자가 좀 작다 보니 흡입위험이 있으니 마스크나 아니면 환기하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초
식초는 어느 가정에나 있어서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는 천연 세척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일이나 채소를 씻을 때도 희석해서 사용하면 잔류 농약이나 벌레제거에 좋습니다. 섬유유연제 대신 사용하면 제대로 말리지 못한 세탁물에서 나는 퀴퀴한 냄새도 살균효과로 해결할 수 있고 또 매일 사용하는 칫솔도 희석 후에 3-5분 담가두면 세균을 많이 없앨 수 있다는 발표도 있습니다.
저는 구연산이 없을 때는 식초를 식기세척기에 넣어서 그릇의 얼룩을 없애기도, 식기세척기의 탈취제거에도 이용하고 있어요.
이상 4대 천연세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각 세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용도별로 사용하시면 보다 쉽게 청결한 주방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섞어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니 꼭 단독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